본문 바로가기

실행러의 돈벌기

[쇼핑몰창업] 2. 위탁판매를 알아보자.

유통사업의 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사입판매 - '내가 물건을 사와서 재고로 가지고 있다가 되 팔 것인가?'

위탁판매 - '상품 원 공급업자와 소비자 사이에 매개자가 될 것인가?'



사입판매 장점.

1. 마진률이 크다.

2. 경쟁강도가 약하다



사입판매 단점.

1. 재고문제가 발생한다.

2. 팔 수 있는 상품이 제한적이다.



위탁판매 장점.

1.재고걱정이 없다.(악성재고를 뜻함)

2.초기 투자금이 적다.



위탁판매 단점.

1. 마진률이 적다.

2.재고 문제가 발생(원 공급업자와 나의 재고정보의 탈동기화 현상)

 

물론 이러한 개념도 교육 이후에 알게 되었고 내가 수강한 과정에서는 당!연!히 위탁판매에 대해 알려주었다.

 

위 사진은 위탁판매 흐름도다. 여기서 각자의 역할을 알아보자.

 

1. 상품공급자 : 상품을 제조 또는 가공하는 주체 본인들으 제품을 도매에 넘기거나 또는 영업력이 있다면 본인들이 직접 도매하기도 함.

2. 도매 : 앞서 말했듯 상품공급자와 동일할 수도 아닐 수도. 상품공급자가 아니라면 유통업체의 MD와 같다고 해야할까? 이들 또한 본인들이 직접 재고를 가지고 있을 수도 아닐 수도 있다.

3. 전문셀러 : 바로 우리같은 사람들. 도매시장(도매사이트)에서 공급되는 상품을 가져다가 일정 마진을 얹어 소비자에게 판매.

4. 구매자 : 최종소비자

 

우리 스스로가 전문셀러이기 때문에 시작할 때는 바로 앞단계인 도매상들과 구매자들에게만 관심을 가지면 된다. 나중에야 더 크게 되고 더 열심을 내고 싶다면 도매를 빼고 원 상품공급자와 직접 협상해서 상품을 가져 온다면 수익을 더 커질테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나중얘기일 뿐이다.

 

또한 우리는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 판매자다. 따라서 우리의 관심사는 1)온라인 도매상 2)판매채널 3) 1)번 2번 연계프로그램 이 세분야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1)온라인 도매상 

여러 사이트가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사이트는 도매매 또는 도매꾹이다. 이 외에도 도매창고,도매토피아,오너클랜 등이 찾으려면 무수히 많은 도매채널을 찾을 수 있다. 

 

2)판매채널

크게 2개로 나뉜다. 오픈마켓이냐? 소셜마켓이냐?

오픈마켓 : 11번가 지마켓 옥션 인터파크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소셜마켓 : 티몬 쿠팡 위메프

 

사실은 구분은 저렇게 하는데 각각의 마켓이 탄생하게 된 배경에 따라 명칭이 붙으거 뿐이지 지금에 와서야 유의미한 차이는 모르겠다.

우리가 각 마켓에 입점신청을 한 이후에 상품등록을 하고 판매가 이루어지만 판매가의 일정비율에 따라 각각의 마켓에서 수수료를 가져간다. 각 마켓에 따라 품목군에 따라 세부수수료가 모두 다르지만 나는 속편하게

 

네이버 스스 : 6%

키타마켓 : 12% 

 

이렇게 수수료를 산정한다.

 

3) 1번) 2번) 연계프로그램

 

샵플링

 

대표적인 쇼핑몰 관리 프로그램이다. 도매사이트에 등록된 상품들을 내 판매채널에 끌어와서 일부 정보를 수정하고 등록하고 재고관리까지 해주는 토털 솔루션이다.

 

사실 이 솔루션이 핵심이다. 물론 샵플링 외에도 여러가지 프로그램이 무수히 많다. 다만 나는 강의를 통해 이 업계에 처음 발을 들였고 내가 배운건 '도매매'와 '샵플링'을 활용한 쇼핑몰 운영법이기 때문에 샵플링을 언급한 것 뿐이다.

 

물론 유료다!!! 활용하는 쇼핑몰 ID계정에 따라, 상품등록 수량에 따라, 저장하는 상품 DB수량에 따라 혹은 해외구매대행 상품까지 가능여부에 따라 가격은 제각각이다. 현재 나는 12만원에 8개ID 3000개 상품DB 상품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 이상 늘릴 필요는 못느끼고 있다.

 

샵플링에 대해선 다음 포스트에서 자세히 알아보자